|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유도선이 없는 심장 내 경도자 조율 시스템
Reynolds D, Duray GZ, Omar R, Soejima K, Neuzil P, Zhang S, Narasimhan C, Steinwender C, Brugada J, Lloyd M, Roberts PR, Sagi V, Hummel J, Bongiorni MG, Knops RE, Ellis CR, Gornick CC, Bernabei MA, Laager V, Stromberg K, Williams ER, Hudnall JH, Ritter P; Micra Transcatheter Pacing Study Group.
N Engl J Med. 2016;374:533–541.

요약

유도선이 없는 심장 내 경도자(transcatheter) 조율 시스템은 박동기를 위한 포켓이나 경정맥 유도선이 필요하지 않다. 연구자들은 전향적 다기관 연구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대조군을 둔 연구가 아니어서 기존에 출판된 6개 연구 2,667명의 환자를 대조군 코호트로 이용해 사후 분석을 시행하였다. 기기는 725명 중 719명(99.2%)에서 성공적으로 이식되었고, 이 새로운 시스템은 미리 지정된 안전성 및 효율성 목표를 충족시켰다.

논평

기존의 경정맥 심장 박동기가 매우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기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소수의 환자들에서는 경정맥 박동기 시스템이 갖는 한계로 인해 피할 수 없는 문제점이나 합병증을 겪게 된다. 최근 개발된 유도선이 없는 박동기는 박동기 포켓이 필요 없으며 정맥 내에 유도선이 존재하지 않는 단순화된 구조로 이들과 관련된 임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겪었거나 피해야 하는 환자들에게는 고려할 만한 옵션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기존 박동기 연구에 등록된 환자들과 비교하여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물론 이 박동기 시스템을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현재 개발된 시스템은 심실 조율만 가능하기 때문에 방실 동기화가 필요한 방실차단 환자들에게는 덜 적절할 것이다. 또한 제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환자의 연령이 낮아서 향후 여러 번의 기기 교체가 예상되는 환자들은 적절한 대상이 될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하게 이익을 볼 수 있는 환자군이 존재하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한국의 환자들도 수혜 대상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1
Crossref
4,588
View
112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