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1.5 T 전신 Magnetic Resonance Imaging 검사가 가능한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시스템은 안전하다
Gold MR, Sommer T, Schwitter J, Al Fagih A, Albert T, Merkely B, Peterson M, Ciuffo A, Lee S, Landborg L, Cerkvenik J, Kanal E; Evera MRI Study Investigators.
J Am Coll Cardiol. 2015;65:2581–2588.

요약

배경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은 구형의 MRI에 적합하지 않은 이식형 제세동기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ICD)를 삽입 받은 환자에서는 금기이다. 본 연구는 심박수 및 박동기 조율에 제한없이 전신 MRI 촬영이 가능하게 개발된 새로운 ICD 시스템의 안정성 및 효율을 조사한 다기관 무작위 연구이다.

방법

기환자들은 single- 혹은 dual-chamber ICD를 이식받았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는 MRI군과 대조군에 각각 2:1로 무작위 배정되었고, MRI군은 1.5 T MRI를 가슴, 복부, 머리 부분에 시행받았다. 대조군은 MRI 검사를 받지 않고 1시간 동안 대기 시간을 가졌다. 일차 안전성 목표는 MRI 촬영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이 90% 이상 발생하지 않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심실 조율의 capture threshold 및 감지 amplitude 변화를 일차 효율로 조사하였다. 일부 환자에서는 MRI 촬영 후 제세동 기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심실세동 유발 검사를 진행하였다.

결과

42개 센터가 참여하고, 275명의 환자가 등록하였다. 75%가 남성 환자였으며 평균 연령은 60.4±13.8세였다. 모든 환자가 MRI 촬영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이 90% 이상 발생하지 않는 일차 안전성 목표를 달성하였다 (p<0.0001). 심실 조율의 capture threshold는 0.5 V 이하로 증가되는 경우가 MRI 군에서 100%, 대조군에서 98.8%로 양 군 간의 차이가 없었다(noninferiority p<0.0001). 심실 감지, 즉 R-wave amplitude도 50% 이하에서 감소하는 경우가 MRI군에서 99.3%, 대조군에서 98.8%로 양 군 간의 차이가 없었다(noninferiority p=0.0001). 전체 34회의 심실빈맥 및 심실세동(20 induced; 14 spontaneous)이 24명의 환자에서 MRI 시행 후 발생하였고, sensing detection 및 치료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Figure 1.
Full-body magnetic resonance imaging scanning in patients with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s.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
ija-17-3-156f1.gif

결론

본 연구는 1.5 T 전신 MRI 검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새로운 ICD 시스템의 실제 사용을 확인한 첫 번째 무작위 임상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롭게 개발된 MRI-compatible ICD 시스템이 MRI 스캔을 하여도 안전하고, ICD 의 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논평

본 연구는 Medtronic Evera™ MRI-ICD를 상용화되는 Medtronic defibrillator leads에 연결하고 MRI 검사 후 변화를 조사한 최초의 무작위 다기관 연구이다. 연구에서 보여준 것과 같이 새로운 MRI 검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ICD는 MRI 검사에 안전하였다. 현재 여러 회사에서 MRI 검사가 가능한 ICD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어서 조만간 모든 제품이 1.5 및 3.0 T MRI 촬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2013년 유럽가이드라인에서 기존의 ICD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MRI 검사를 할 때 1) 조율에 의존적이지 않은 환자는 VVI/DDI (inhibited) 모드로 프로그램, 2) 조율에 의존적인 환자는 VOO/DOO (asynchronous) 모드로 프로그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또한 다른 조율 기능을 비활성화시키며, 모니터링, 항빈맥 조율/쇽 기능도 비활성화하며, MRI 중에 심전도 및 증상을 모니터하고, 검사 후 기존 형태로 프로그램을 하면서 ICD를 검사하도록 하고 있다. MRI-compatible 심박동기 및 제세동기를 삽입한 환자의 경우 회사의 지침대로 프로그램을 하면 된다. CRT (cardiac resynchronisation therapy) 기기 삽입 환자의 경우는 특별히 입증된 방법은 없으나, 조율에 의존적이지 않은 환자에서 다른 기능을 없애고 VOO pacing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Biography

Boyoung Joung, MD, PhD
ija-17-3-156f2.gif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E-Mail
  Print
Share:      
METRICS
0
Crossref
1,852
View
108
Download